본문 바로가기

세상에서

10인미만 사업장의 저소득근로자를 위한 두루누리 사회보험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이라는 것을 들어 보셨나요? 저도 얼마전에 알게된 것인데요. 예전에는 왜 이 제도를 몰랐나 싶을 정도로 참 좋은 제도더라구요.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이란 근로자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장에 고용된 근로자 가운데 월 평균 보수가 215만원 미만인 근로자와 사업주에게 사회보험료인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을 최대 90%까지 국가에서 지원함으로써 사회보험의 가입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사업이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급여에서 빠져나가는 사회보험료가 만만치 않다보니 적은 월급을 받는 최저 임금자에게는 더없이 좋은 제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 제도 역시 매년 조금씩 지원 내용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2020년에는 어떻게 달라 졌을까요? 먼저 2019년 두루누리지원을 받을 수 있는 소득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210만원에서 현재는 215만원미만으로 확대가 되었는데요. 이에 더 많은 근로자들에게 지원이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외기준 변경도 있습니다. 두루누리 지원 제외기준이 되는 근로소득의 경우 2019년 연2,772만원에서 연2.838만원 이상으로 변경이 되었다고 하며, 근로소득 외 종합소득은 2,520만원 이상에서, 연2,100만원 이상으로 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밖에 두루누리 사회보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알고싶을 경우 두루누리사회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일단 10인미만의 사업장에서는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에게 좋은 기회일 것 같으니 서둘러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