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서

국민연금 가입 및 수령조건

인간의 기대수명이 늘어나게 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노령인구의 비율이 급상승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고령화 사회에서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노후는 어떻게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의 경우 노후에 대한 대비로 국민연금을 많이 가입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의무적으로 가입을 하다보니 조금 귀찮은 것도 없지않아 있으나 그래도 이 마저 없다면 노후를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 됩니다.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로서 국민 개개인이 소득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럽게 발생된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게 되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에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하게됨으로서 기본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이야기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연금의 경우 공적 연금으로서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의 조건을 알아보면 대한민국의 국민이어야 하며 18세 이상에서 60세 미만의 소득활동을 하고 있느 ㄴ국민이라고 한다면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며, 국민연금 수령조건 경우 만 50세까지 국민연금보험료를 10년이상 꾸준하게 납부한 경우 만 65세 부터 남아있는 생애동안 계속 연금수령을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소득이 없다면 국민연금에 가입이 어려울까요?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의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데요. 국민연금에는 임의가입제도라는 것이 있는데요. 임의가입 제도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 중 소득이 없이 국민연금 의무가입 대상에서 제외가 되나 본인이 희망한다면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제도라고 합니다.

 

단 국민연금 지역가입자들이 내는 중간 보험료 수준이상이 되어야 가입이 가능하다는 조건이 있다고 하니 미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든든한 노후를 위한 기초라고 할 수 있는 국민연금, 사실 매달 납부금액을 보면 언제 받겠냐 싶겠지만, 그래도 노후에 유용한 노후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하니 지금은 납부기간까지는 열심히 납부를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