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조작 작전주에 대한 생각
금융감독위원회는 기업 불공정행위의 적발 정보를 비공개하고 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분식회계나 공시 위반 행위 등과 관련한 사안에 대하여 그에 대한 제재심 보고서를 공개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그 사실 자체도 공개하지 않는 그런 식의 은폐된 행정을 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 자신한테 이익이 오는 일을 검증 절차와 처벌 없이 말로만 하지 말란다고 안 할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
다음으로는 솜방망이 처벌을 내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 살펴보자면, 항상 주가조작 사건의 시작은 다 이루어지고 난 다음에 잡힌다는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한배, 두배 오르는 것은 주가조작이 아닌 것이다. 어떤 종목이 20배 오르고 30배 오르면 이미 털고 다 나갔는데 뒤늦게 쫓아가는 것이 된다. 그 사람을 잡아본들 그것을 그때 당시 상황과 미루어서 주가조작으로 이루어진 부당이득이냐를 밝혀내기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구조하에서는 높은 형이 나올 수가 없다. 확실한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본인이 끝내 안 했다고 부인을 하게 되면, 판사도 사람인데 증거에 대한 확신이 자꾸 떨어지게 된다. 검사들도 마찬가지다. 그런 인간적인 한계 때문에 형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100억을 해먹었든. 200억을 해먹었든 그냥 1년, 2년 감옥살이하고 초범일 경우엔 반 정도 살면 집행유예로 풀려나고 몇 번 반복하면 재벌이 되어있다. 이런 구조적, 제도적 문제가 대한민국에서의 주가 조작 사건을 조장하고 다시 반복하게 만든다.
우리 증시에 절대적 영향을 끼치고 있는 미국 경우만 봐도 주가조작을 했을 때는 엄청난 형량과 벌금을 물린다. 납득할 만큼의 책임을 지게 한다. 처벌이 강한 만큼 주가 조작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것이다. 범죄 행위에는 두려움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시작도 전에 막을 수가 있을 것이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앞으로 코스피가 얼마큼 상승하든 이런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구조적, 제도적인 정비 없이는 진정한 선진국으로 나아갈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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