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효율적인 조직관리란? 공감이냐 통제냐?

생활과 법 2016. 5. 27. 14:34

효율적인 조직이란 무엇일까요? 조직하면 대부분 군대를 떠올리실 겁니다. 군대만큼 '칼'같은 조직은 없을테죠. 조직이 있는 목적은 권한과 역할과 책임의 분배를 통한 효율적인 소통입니다. 아무리 책임의 분배를 잘 한다고 할지라도 소통이 없다면 밑빠진 독에 물붓는 격이 될지도 모릅니다.

 

조직의 우두머리는 사장입니다. 그리고 그 사장 밑에 부사장이나 임원단들이 있고 그 밑에는 부장급들이 있습니다. 부장들은 밑에 팀장들을 보통 관리하는데 자신의 책임만 다하려고 접근하면 현장과 거리감을 극복하지 못하고 갈등의 골은 깊어지게 됩니다.

 

 

 

책임이 먼저냐! 공감이 먼저냐! 공감없는 책임은 결국 관리와 통제선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관리와 통제만 하다보면 궁극에는 서로가 피곤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특히, 현장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와서 감사를 하고가면

후폭풍이 몰아닥치죠. 팀장은 부장이 못마땅하고 부장은 당연히 팀장이 일 못한다고 생각하게 되는것인데요.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우리나라 조직에서는 윗사람 말이 무조건 맞는 것이고 그것에 저항하면 가차없이 조직에서 찍히게 되는 것입니다.  위계절서를 타파하고 선진국형으로 나가는 조직은 보다 생산성이 높아집니다. 반면에 아직도 군대식 사고를 가지고 있는 조직은 언젠가 와해되고 무너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곳은 시대와 문화를 역행하며 이직률만 높히게 되는 것입니다.

 

점점 조직구성원간 수직적 구조가 아닌 수평적 구조로 탈바꿈되고 있습니다.

책임과 권한 그리고 역할을 분명히 해서 조직에 혼선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